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반응형

 

본 포스트에 있는 퀴즈는 당일에만 풀어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부담 없이 구경하세요☆
 

인스타 브레인:몰입을 빼앗긴 시대 똑똑한 뇌 사용법 - 교양 심리학 | 쿠팡

현재 별점 4.8점, 리뷰 201개를 가진 인스타 브레인:몰입을 빼앗긴 시대 똑똑한 뇌 사용법! 지금 쿠팡에서 더 저렴하고 다양한 교양 심리학 제품들을 확인해보세요.

www.coupang.com

Q. 자신만 중요한 정보를 놓치거나 사회적 활동에서 소외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는 심리적 상태를 OOOOO이라고 해요. 이는 스마트폰과 SNS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불안감과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어요.


 

더보기

포모증후군

포모 증후군(FOMO syndrome)은 또 다른 말로 고립 증후군이라고도 한다.

본래는 마케팅 관련 용어로 1996년 마케팅 전문가인 댄 허먼(Dan Hermen) 박사가 제품에 관해 이야기하는 소비자들의 대화와 일대일 인터뷰를 통해 관찰된 일종의 현상을 말하는 것이었다.

요즘에는 '놓치거나 제외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는 현상으로, 사회적인 인맥, 또는 관계를 선점, 유지하기 위하여 소셜 미디어(SNS)에 과도한 집착을 보이는 것이 주요 증상이다.

SNS의 급격한 발달로 인해 더 주목받는 개념이다.


◆포모 증후군 자가진단
1. 주위에서 하는 것들을 보면 나도 해야만 할 것 같고, 내가 하지 못하는 것에 대해 질투심과 소외감이 느껴진다.
2. 유행하는 물건은 일단 사고 본다.
3. 대화할 때 내가 모르는 주제가 나오면 불안하다.
4. 모임이 있으면 무조건 참석해서 분위기를 따라가야 마음이 편하다.
5. 여행지에서 남들이 ‘여기 오면 꼭 봐야 한다’는 곳은 필수 코스로 정한다.
6. 핫한 장소나 음식은 반드시 사진을 찍어 SNS에 올린다.
7. 대화에 끼려고 주변 사람들이 재밌다는 드라마를 취향과 상관없이 본다.
8. 주말이나 휴일에도 인맥 관리 때문에 SNS를 손에서 놓기 힘들다.

이 중 5개 이상을 체크했다면 포모 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다.

소외에 대한 두려움이 높은 사람일수록 강박적으로 SNS를 이용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심리적으로 가상의 고립을 만들어 불안해하는 것이다.

이는 낮은 자존감, 우울감, 사회불안 등과 동반되는 경우가 많고, 그로 인한 부정적인 정서가 유발된다.

이 부정적 정서는 끊임없이 자신의 사회적 고립이나 소외의 정도를 반복적으로 확인하고자 하는 욕구를 더 부채질한다.

결국 이는 부정적 정서를 더 악화시키는 악순환으로 이어지게 된다.

이를 예방 및 극복하기 위해서는 멀티태스킹 대신 한번에 한가지 일을 하는 싱글태스킹, SNS 사용 줄이기 등이 있다.

멀티태스킹을 할수록 집중력과 생산성이 더 저하된다.

반면 싱글태스킹 상태가 더 생산성이 높다고 한다.


SNS는 과몰입할수록 포모 증후군 뿐만 아니라 우울증에 걸릴 가능성도 높아진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필요할 때만 보고 그 외 불필요한 알람은 꺼두는 것이 좋다.


그리고 정신과 전문의를 통해서도 치료할 수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나를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는 태도이다.

 

비트버니 4월 8일 퀴즈 정답 독일의 뇌 과학자 만프레드 슈피처가 그의 저서에서 처음 소개한 OOOO

본 포스트에 있는 퀴즈는 당일에만 풀어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부담 없이 구경하세요☆ 코스맥스바이오 메모리턴 뇌 건강 기능식품 기억력, 60정, 1개 - 기타건강식품 | 쿠팡쿠팡에서 코스맥

mimoan89.tistory.com

 

 

[ 본 게시물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320x10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