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본 포스트에 있는 퀴즈는 당일에만 풀어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부담 없이 구경하세요☆

Q. 대출 한도는 소득에 따라 달라진다?


 

더보기

O

대출 한도는 소득에 따라 달라진다.

DTI(Debt To Income : 총부채상환비율)는 채무자가 버는 돈에 비해 부채(빚)를 얼마나 상환할 수 있는지 따져서 대출 한도를 계산하는 지표다.

금융회사에 갚아야 하는 대출금 원금과 이자가 개인 연소득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나타내기도 한다.

현행 규정에 따르면 DTI 규제 지역은 40%, 조정대상지역에서는 50%, 그 외 수도권에서는 60%로 나온다.

생애 최초 주택 구입자와 서민 등의 실수요자는 투기지역 여부와 상관없이 DTI가 60%로 완화된다.

DTI가 40%라는 의미는 대출 원리금 상환액과 기존의 부채 이자 상환액을 합친 금액이 연간 소득의 40%를 넘지 못하게 대출 한도를 규제한다는 뜻이다.

예를 들어 연소득이 5000만원인 사람은 1년간 갚아야 할 원금과 이자의 총액이 2000만원을 넘길 수 없게 한다.

이 지표가 낮을수록 빚을 갚을 능력이 높다고 여겨진다.


LTV(Loan to Value : 담보인정비율)은 담보 대비 지출금액의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다.

예를 들어 채무자가 가지고 있는 아파트를 담보로 주택담보대출에서 얼마나 대출을 받을 수 있을 지를 산출할 때 사용된다.

LTV의 기준비율은 지역에 따라 다르며 20~70% 수준이다.

이 비율이 높을수록 집을 구매하기 위해 은행에서 돈을 많이 빌렸다는 뜻이다.

만약 LTV가 60%이고, 경기도에 있는 3억 원 짜리 집을 사려고 담보 대출을 고려해보고 있다면 다음과 같은 계산이 나온다.

담보대출 대상(집)의 시세가 3억 원이라면, 최대 1억 8,000만원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다.


DSR(Debt Service Ratio :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은 채무자가 갚아야 하는 모든 신용대출 원리금을 포함한 총 대출 상환액이 연간 소득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나타내는 지표이다.

DTI가 주로 집 관련 대출만 계산하는 지표고, DSR은 집 뿐만 아니라 자동차 할부, 학자금 대출, 마이너스 대출, 카드론 등의 모든 대출의 원리금을 합쳐서 계산한다.

이 원리금을 합한 것을 기준으로 연소득 대비 최대 40%까지 대출해준다.  

여기어 마이너스 대출은 빌린 금액이 아닌 한도 금액, 사용할 수 있는 마이너스 대출 한도를 더한다.

스트레스 DSR의 경우에는 미래의 금리 인상까지 고려해서 기존 지표보다 대출 금액의 상한을 낮추는 지표이다.

매년 2회 공시되는 스트레스 금리를 현재 금리에 더해 대출한도를 계산하는 방식이다.

24년 9월부터는 스트레스 DSR 2단계가 적용되어 대출 한도가 더 좁아지게 된다.

(이 때는 기본 스트레스 금리 1.5%의 50%인 0.75%가 적용된다.)

연 소득, 대출 및 금리 유형과 만기 등에 따라 대출 한도가 약 10%까지 감소할 수도 있다.

 

토스 7월 4일 퀴즈 정답 대출한도는 현재 금리 기준으로 정해진다?

본 포스트에 있는 퀴즈는 당일에만 풀어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부담 없이 구경하세요☆Q. 대출한도는 현재 금리 기준으로 정해진다? 더보기X 대출 한도는 앞으로 금리가 오를 것까지 계산해

mimoan89.tistory.com

 

반응형




[ 본 게시물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320x100
LIST
댓글